학생광장

학과자료실

경북도, AI 로봇산업 키운다…연구개발·인력양성 지원

2024-02-12 10:40:56

작성자 : 스마트물류 관리자

조회수 : 11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경북도, AI 로봇산업 키운다…연구개발·인력양성 지원

송고시간2024-02-12 10:31

경북 로봇산업 육성 전략도
경북 로봇산업 육성 전략도

[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도는 인공지능(AI) 로봇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부터 3년간 기업과 연구기관이 함께 안전과 물류, 농업에 특화한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기업을 발굴해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글로벌 로봇 생산거점 구축사업을 한다.

또 지능형 스마트팜 및 농기계 기업이 로봇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기술과 핵심부품 개발을 지원한다.

로봇 직업혁신센터에서는 재직자 교육과 기업 맞춤형 자격 과정을 개발·운영해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키운다.

도는 최근 로봇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만들었으며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경북에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안전·수중·농업로봇 실증센터, 로봇 직업혁신센터가 있다.

도는 지역에 로봇산업 육성에 중요한 연구개발에서 실증으로 이어지는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로봇산업 육성 거점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중소기업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며 "안전과 물류, 농업에 특화한 로봇산업 분야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미래산업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haru@yna.co.kr